본문

Great Humanism을 실천하는 사람들

사례관리

사례관리란?

지역 내 취약, 위기에 처해있는 장애인의 욕구를 파악하여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상담, 지역사회연계를 통해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 및 가족의 자립능력 및 문제해결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.

서비스 범위

용인시 기흥구

대상

용인시 기흥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, 저소득 가정 중 경제적·신체적·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, 복지사각 지대에 놓인 장애인 가정

이용방법

개별 신청, 가족 또는 이웃 직접 신청, 동 주민센터, 구청, 유관기관 등에서 의뢰 가능

사례관리 진행 사항

프로그램 내 용
신청접수 등록하는 단계로 대상자의 접수 및 타 기관의 의뢰 과정
초기상담 및 사정 장애인의 욕구 및 현상황을 파악하고,복지관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
사례회의
(각 팀, 매트릭스 사례회의)
각 팀 및 복지관 통합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의 서비스 방향성 설정
서비스 계획 수립 대상자의 상황 및 욕구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위해 대상자가 주체가 되어 장·단기 목표 수립
서비스 이용 동의 서비스 과정 및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대상자의 서비스 참여 진행
서비스 제공 서비스 개입 계획에서 수립한 서비스 및 자원 확보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
사례관리 네트워크 지역 내 사례관리 관련 네트워크 회의 및 관련 기관 방문을 통한 발굴 및 연계활동
사례관리 자원 목록화 제작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연계 가능한 지역사회 자원 및 외부지원사업 목록화
서비스 점검 및 재사정 모니터링 점검 및 대상자의 상황 파악과 변화된 욕구에 부합한 목표 재설정
평가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적절성 및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진행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
평가하는 과정
종결 사례관리의 목표 달성 혹은 서비스 및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대상자의 동의하에 서비스
제공·사례관리 종결
사후관리 대상자와의 합의를 통한 종결 후 대상자의 생활 안정화를 위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후속 관리

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과정도

사례관리 교육
대상자 선정
이용자 발굴 및 의뢰
가족
통합
사회
통합
직업
지원
지역
복지
사회
서비스
주간
보호
접수
Intake(초기상담)
서비스 계획회의 / 사례회의
단순사례
일반사례
매트릭스 (사례관리) 회의
매트릭스 (사례관리) 회의
집중 및 긴급(위기) 사례
즉시개입
동시개입
사례관리
초기 사정,
서비스계획 수립
즉각개입
사례관리 거점 이관
주 사례관리자
서비스제공 동시개입
개별화 개입
(서비스 제공)
점검 및 재사정
진전사정
평가
과정평가
종결
사후관리
2차 사정
피드백

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사례관리 운영 체계

과정
사례
발굴
접수 예약 및 상담
Intake
영역별
진단
접수 예약 및 상담
사정
회의
동의
및 논의
서비스 제공
(내부,외부)
점검 및 평가
종결 및
사후지도
세부
내용
사례
발굴



의뢰
가족통
합지원
사회통
합지원
직업
지원
지역
복지
사회
서비스
주간보
호센터
접수
Intake
내방
상담
·
전화
상담
·
방문
상담

내방
상담
·
가정
방문
상담
사회
진단
·
종합
진단
·

영역별
진단
·
사례
관리
사정
(초기)
서비스
계획
회의
사례
회의
매트
릭스
사례
회의
본인
또는
보호자
동의
관내 서비스 :
치료, 교육,
직업 훈련, 주간
보호센터 등
사례관리
서비스 : 단순,
일반, 집중
관외 서비스:
외부기관
의뢰
과정평가
(진전사정)
점검 및
재사정
매트릭스
사례회의
(주 1회)
통합
사례회의
(외부)
종결평가
종결회의
사후관리
재사정(이용자의 욕구 변화 및 평가와
회의 결과 재사정이 요구되는 경우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