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역 내 취약, 위기에 처해있는 장애인의 욕구를 파악하여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상담, 지역사회연계를 통해 통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 및 가족의 자립능력 및 문제해결 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.
용인시 기흥구
용인시 기흥구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, 저소득 가정 중 경제적·신체적·심리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, 복지사각 지대에 놓인 장애인 가정
개별 신청, 가족 또는 이웃 직접 신청, 동 주민센터, 구청, 유관기관 등에서 의뢰 가능
프로그램 | 내 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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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청접수 | 등록하는 단계로 대상자의 접수 및 타 기관의 의뢰 과정 |
초기상담 및 사정 | 장애인의 욕구 및 현상황을 파악하고,복지관 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 |
사례회의 (각 팀, 매트릭스 사례회의) |
각 팀 및 복지관 통합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의 서비스 방향성 설정 |
서비스 계획 수립 | 대상자의 상황 및 욕구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을 위해 대상자가 주체가 되어 장·단기 목표 수립 |
서비스 이용 동의 | 서비스 과정 및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대상자의 서비스 참여 진행 |
서비스 제공 | 서비스 개입 계획에서 수립한 서비스 및 자원 확보를 통해 대상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|
사례관리 네트워크 | 지역 내 사례관리 관련 네트워크 회의 및 관련 기관 방문을 통한 발굴 및 연계활동 |
사례관리 자원 목록화 제작 |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연계 가능한 지역사회 자원 및 외부지원사업 목록화 |
서비스 점검 및 재사정 | 모니터링 점검 및 대상자의 상황 파악과 변화된 욕구에 부합한 목표 재설정 |
평가 |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적절성 및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진행 사항에 대해 점검하고 평가하는 과정 |
종결 | 사례관리의 목표 달성 혹은 서비스 및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 대상자의 동의하에 서비스 제공·사례관리 종결 |
사후관리 | 대상자와의 합의를 통한 종결 후 대상자의 생활 안정화를 위한 정기적인 모니터링 및 후속 관리 |